Steve Jobs - Apple

전세계의 애플스토어는 500여개나 되고, 2020년이 되면 600개가 넘을 전망이다. 온라인 쇼핑이 대세인 이 시대에 첨단 IT의 대명사 애플은 왜 오프라인 매장을 늘리는 것일까?

1990년대만 해도 애플 제품은 다른 컴퓨터 업체와 마찬가지로 주로 유통 매장에서 판매되었다.

하지만 당시 시장 점유율은 5%정도였고, 델과 같은 유명 브랜드에 밀려 눈에 잘 띄지도 않았다.

스티브 잡스는 대형 유명 리테일 샵에 다른 제품과 같이 진열되면서 전시의 효율성도 떨어지고, 비싼 렌트비도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에 독립 매장을 직접 운영하게 된다.

2001년, 애플이 독립 매장을 열자 많은 전문가들은 2년안에 후회할 것이라 전망했다.

하지만 애플은 2004년 스토어 매출만 10억달러를 달성했다. 아이폰이 처음 출시 된 것이 2007년이니 아이폰도 없는 상태에서 맥켄토시 컴퓨터와 아이팟만 가지고 이런 성과를 달성한 것이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맥 컴퓨터는 사용하기 어려워 전문가들만의 컴퓨터라는 인식과 함께 대중화에 실패했다.

2001년 독립 매장을 열고 아이팟을 출시하면서 애플이 대중과 친밀하게 교감했고 덩달아 맥 컴퓨터도 일반인들에게 인기를 얻게 된 것이다.

숫자만 가지고 평가하던 전문가들이 미처 생각지 못한 것이 있었다. 스티브 잡스가 매장에서 컴퓨터라는 기계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판매하려고 했던 것을 말이다. 후에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표현했다. “나는 제품을 판매한 것이 아니라 풍요로운 삶을 판매했다”

애플은 새로운 유행과 문화를 창조하였고, 뒤이어 출시된 아이패드, 아이폰 등도 신세대들의 필수품이 되어버렸다.
애플 매장은 스티브 잡스의 박물관이자 체험관이지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니었던 것이다. 모형이 아닌 실제 제품을 전시해놓고 누구나 만지고 가지고 놀 수 있는 놀이터다. 그리고 수 많은 세미나를 통해 음악, 동영상, 사진 등에 대한 더 많은 편리하고도 전문적인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일반인들을 그의 세계로 끌어들이는데 성공했다.

Apple에는 심오한 스티브 잡스의 철학이 담겨있다.
A : Approach 고객에게 친구나 가족처럼 다가간다
P : Probe 고객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한다.
P : Present 그 요구에 가장 알맞은 솔루션을 제공한다
L : Listen 고객의 의견을 주의깊게 경청한다
E : End 완벽한 마무리로 고객들이 다시 찾게끔한다.


 

광고대행사 AdSense 정재윤 대표  

글 : 정재윤 대표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