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생활습관의 변화

자신의 부인, 남편, 혹은 애인을 언제부터 사랑하게 되었냐는 말에 어느 시점을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어떤 한번의 사랑 이벤트가 그사람을 흔들리게 만들 수는 있지만 한번으로 그사람을 사랑하게 만들지는 않는다. 사랑은 살아가면서 하루하루 작은 행동들이 그 사람을 사랑하는 표현이 되며 그 사랑을 유지하는 에너지가 된다.

사업도 한번의 좋은 판매 실적으로 성공을 할 수는 없다. 하루하루 끊임없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향상과 발전이 지속되면서 사업의 성공을 이루게 된다. 

세상에는 아주 뚜렷한 원인과 그 결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이 어느 한 시점에서 한 번으로 성취되는 것은 보기 힘들다. 보이지 않는 꾸준히 흘린 땀속에서 좋은 결과가 빚어지는 것이 진리라 생각한다.

자신의 건강도 마찬가지다. 어떤 한 시점에서 강력한 한 번의 운동이 자신의 건강을 유지해 줄 수 없다. 한 번 10시간의 강력한 운동으로는 건강해 질 수 없지만, 매일하는 15분의 운동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몇 개월에 한 번 의사를 보기전에 하루종일 굶고 한 피검사를 통해서 건강을 얻을 수는 없지만, 하루하루 조금씩 양을 줄인 식사는 건강을 가져다 줄 수는 있다.

그런데 우리들은 한 번의 주사로 한 번의 약복용으로 한 번의 운동으로, 한번의 식사조절로 건강해지는 결과를 바라고 있다. 헬스장에 가서 1시간의 운동을 하고 “나의 근육이 커졌을까” 거울을 보는 행동을 우리 모두 여러 번 해보았다. 하루의 운동으로 근육이 클 수 없다는 것을 모든 사람들이 이성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바램” 또는 희망의 생각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지속적인 행동의 유지는 이성적인 생각보다는 무의식의 지배를 더 많이 받는다. 그러다 보니 운동을 한두 번 하면서 바뀌지 않은 자신의 모습을 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꾸준히 하지 못 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이성적인 생각을 지속적인 행동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이성적으로 생각을 하면서 힘들지만 계속적인 반복을 해야하고, 그 반복이 어느 기간 지속된 후에야 그것이 습관이 되며, 그 습관 속에 성공한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조동혁 내과, 신장내과전문의

(213)674-8282

www.iVitaMD.com

글 : 조동혁 내과, 신장내과전문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