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블렌드’ 인기 폭발 여러 품종 자유롭게 섞은 저렴한 와인

지난해부터 와인 시장에서 두드러진 추세가 ‘레드 블렌드’(Red Blend)의 인기다. 레이블에 품종 이름을 적지 않고 ‘레드 블렌드’라고 표기한 와인이 크게 증가했고, 이런 와인을 찾는 소비자도 부쩍 늘어난 것이다. 

레드 블렌드는 여러 적포도주 품종을 자유롭게 섞은 와인을 말한다. 그런데 원래 레드 와인은 여러 품종을 섞어서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면 보르도 와인은 카버네 소비뇽을 비롯한 5개 품종을, 론 와인은 그르나슈와 시라를 비롯한 13개 품종을 배합하여 양조한다. 이런 지역에서는 블렌딩이 수백년 전통이기 때문에 레이블에 품종이름을 적지 않고 지명과 와이너리의 이름을 쓴다. 유럽의 구세계 와인 레이블이 친절하지 않은 이유가 거기에 있다.

와인이 미국을 비롯한 신세계로 넘어왔을 때 양조자들은 유럽의 전통을 버리고 병 레이블에 대표품종의 이름을 적기 시작했다. 그리고 양조에 관한 법률이 정착되면서 레이블에 품종, 생산지역, 빈티지, 병입 및 저장 정보를 표기하는 규정도 만들어졌다. 캘리포니아에서 특정 품종이름을 쓰려면 그 품종을 75% 이상 사용해야 한다(오리건 주에서는 90% 이상). 즉 다른 품종을 25%까지 섞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와인메이커들은 ‘75% 이상’이라는 제한에서 자유롭기를 원했고, 그러자니 품종 이름을 쓸 수 없어 다른 이름을 붙여야 했다. 그렇게 해서 캘리포니아에서 탄생한 자유 블렌드 와인을 메리타지(Meritage)라고 하고, 요즘은 거의 모든 와이너리가 자기네만의 특별한 이름을 붙인 메리타지를 만들고 있다.

그렇다면 메리타지와 레드 블렌드의 차이는 무엇일까? 여러 품종을 자유롭게 섞었다는 점에서 같지만, 메리타지는 보르도 5개 품종(카버네 소비뇽, 멀로, 카버네 프랑, 말벡, 프티 베르도)을 사용하여 특별히 양조한 고가의 프리미엄 와인이다.

반면 레드 블렌드는 보르도 품종뿐 아니라 시라, 진판델, 타나트, 템프라니요, 산지오베제 등 전통적으로 잘 섞지 않는 품종들까지 자유롭게 섞어서 만든 와인이다. 와인메이커들이 싸구려 포도와 남은 포도를 자유롭게 블렌딩 하여 만들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고 맛이 대중적이며 소비자들은 부담 없이 찾을 수 있어서 갈수록 수요와 공급이 늘고 있는 것이다. 

한 통계에 의하면 현재 미국에서 새로 등록되는 레이블의 40%가 레드 블렌드이며, 와인 판매량이 샤도네와 카버네 소비뇽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특히 남의 취향과 유행에 구애받지 않는 밀레니얼 세대가 열광하기 때문에 튀는 이름과 디자인의 레이블을 붙인 레드 블렌드가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다.

대형 양조기업 E&J Gallo에서 내놓은 아포틱 레드(Apothic Red)와 트린케로(Trinchero)의 메나주 아 트루아(Menage a Trois)는 7~8달러의 저렴한 가격으로 대성공을 거두었고, 케이머스(Caymus)가 만든 코넌드럼(Conundrum) 블렌드는 25달러 대에서 탄탄하게 자리 잡았다. 19 크라임스(19 Crimes $9), 키친 싱크(Kitchen Sink $10), 프리즈너(Prisoner $40) 등은 처음부터 특이한 이름으로 인기를 끈 와인들이다.

레드 블렌드 와인들에서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아쉬운 점은 산도와 태닌이 부족하고 당도가 높다는 것이다. 와인 초보자나 캐주얼 입맛에 아첨하는 이런 와인은 소스를 잔뜩 바른 바비큐나 갈비에는 어울리지만 가볍고 섬세한 음식에는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겠다.

다음은 내가 직접 먹어봤거나 전문가들이 괜찮다고 평가한 레드 블렌드 와인들이다. 
 

Bonny Doon ‘A Proper Claret’ Red Blend 2014($10) 

Jamieson Ranch Vineyards Whiplash Red Blend 2016($13) 

Chalk Hill Sonoma County Red 2016($25) 

No Curfew Red Wine 2016($15) 

Bonterra Organic Wines Equinox Red 2016($16) 

Angels & Cowboys Sonoma County Red Blend 2016($20) 

Intrinsic Columbia Valley Red Blend 2016($20)

글 : 정숙희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