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남서부의 상징인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모뉴먼트 밸리는 붉은 사암과 가늘고 뾰족한 봉우리들 그리고 거대한 바위 언덕을 특징으로 사막 풍경을 자랑하며 애리조나 주 피닉스 북쪽으로 약 508km까지 뻗어 애리조나 주와 유타 주의 경계를 가로지르고 있다.

메사(Messa)라고 하는 테이블형의 대지나, 한층 더 침식이 진행되는 뷰트(Butte)라고 하는 바위 산이 점재해 있는 지역이다.


 

처음 모뉴먼트 밸리라는 이름을 들었을때, 잘 이해되지 않는 지명의 이름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기념비를 뜻하는 모뉴먼트가 이름으로 붙은 자연이라니 무엇을 기념하고자 하는 것일까? 


 

하지만, 평평한 땅 위에 그저 떡하니 서있는 돌기둥의 웅장한 모습들을 실제로 눈앞에서 마주 한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공감이 될 만큼 모뉴먼트 밸리는 웅장한 묘비석이나 거대한 신전 또는 예배당을 꼭 닮아 있다.

예로부터 나바호족 거주지역으로 아직도 그 일부는 나바호족 관할하에 나바호족의 성지라고도 불리울 만큼 유명한 관광지가 되어 있다.



이 환상적인 지대는 수백만 년에 걸쳐 바람과 물의 힘으로 탄생한 하나의 위대한 걸작품이 되었다. 나바호 부족의 거주지인 이곳은 약 7만km² 넓이의 Navajo Nation에 속해 있다.  

고전 서부영화를 본 적이 있는 분이라면 모뉴먼트 밸리의 경이로운 풍경을 다시금 회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장엄한 붉은 사암산을 배경으로 영화 제작자들은 위대한 영화들을 이곳에서 만들어 냈다. 


 

그중에서도 “역마차(Stagecoach)”는 모뉴먼트 밸리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곳으로 기억될 수 있게 한 영화였다. 

이러한 경이적이고 위대한 모뉴먼트 밸리는 5,000만년전 까지만 해도 단단한 사암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고원이었고, 곳곳에 화산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지역이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고원의 표면은 바람과 물에 의한 침식작용에 깎여 나갔고 단단한 산과 탁상대지만 남았다. 원래 있던 화산들도 평평해져서 현재는 단단한 화성암 핵만 남았는데 높이가 457m에 달한다고 한다. 



나바호 인디언 가이드의 안내를 받아 곧게 뻗은 텅 빈 도로를 따라 지평선까지 달리면 304m 높이에 있는 황량한 붉은 절벽이 나타날 것이다.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91m 높이에 폭은 겨우 2m 밖에 되지 않는 바위 기둥인 토템 기둥(Totem Pole)이다.


 

공원 방문자 센터에서 모뉴먼트 밸리를 바라보면 셀 수 없이 많은 사진과 영화에 담긴 탁 트인 전망을 즐길 수 있다. 

사막 지평선에서 불쑥 솟아오른 유명한 3가지 기둥인 이스트(East), 웨스트 미튼 뷰트(West Mitten Buttes : 벙어리장갑을 닮아서 붙여진 이름)와 메릭 뷰트(Merrick Butte)다. 



공원에 있는 27km 길이의 흙길인 밸리 드라이브(Valley Drive)는 방문자 센터를 시작으로 계곡 중심부를 통과한다. 

길을 따라 약 십여 개의 분기점을 지나면 엘리펀트 뷰트(Elephant Butte) 및 토템 폴(Totem Pole)과 같이 딱 맞는 이름을 지닌 아름다운 사암 기둥을 만나게 된다. 
가장 인기 있는 존 포드 포인트(John Fords Point)에 도착하면 나바호 주민들이 보석이나 도자기,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광경을 볼 수 있게 된다.  

이곳의 명칭인 존 포드는 역마차 등, 다수의 서부 영화에서 이 계곡을 배경으로 영화를 만들었던 감독 존 포드의 업적을 기리는 의미로 지어졌다고 한다.

이곳의 풍경 전체를 둘러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2~3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밸리 드라이브에도 아름다운 풍경이 가득하지만, 여행자 대부분이 이곳의 웅장한 자연을 더 자세히 보고 싶은 마음에 개인 여행자의 진입이 금지되는 지역에 들어갈 수 있는데, 이럴 때에는 미리 나바호 가이드 투어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면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이곳에서 인기 있는 3시간 반짜리 투어에 등록하면 20인승 사륜 구동 트럭으로 밸리 드라이브 외에 오지를 둘러볼 수도 있고, 태양의 눈(Suns Eye)과 구멍이 인상적인 바람의 귀(Ear of The Wind)와 같은 사암 아치도 볼 수있다.  

또한 나바호 부족의 전통 음악을 들려주며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상품도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참여 해 보길 권해본다.


 

모뉴먼트 밸리와 인근의 미스터리 밸리(Mystery Valley)를 둘러보는 사륜 구동 여행 상품과 아메리칸 원주민 바위 예술 등 특정 관심사에 맞춘 프라이빗 투어를 제공해 주는 현지 여행사의 상품들도 잘 준비되어 있다. 

나바호 부족의 가이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 내 유일의 하이킹 트레일은 웨스트 미튼 뷰트를 둘러싼 5.1km 길이의 와일드 캣 트레일(Wildcat Trail)이다. 


 

이 모랫길에는 보행자가 거의 없으며 어디서든 거대한 뷰트를 감상할 수 있다. 

수십 년간 이 계곡에서는 하나밖에 없는 굴딩스 랏지(호텔 계념)가 관광객들의 숙식을 책임져 왔는데, 2008년 들어서 나바호 부족이 경영하는 또하나의 호텔(The View Hotel)이 계곡 가장자리에 만들어졌다. 두 호텔 다 레스토랑과 소형 마트, 캠핑장을 갖추고 있다.

여름에는 호텔에 빈 객실이 없을 때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는 애리조나 주 카엔타(Kayenta), 유타 주 멕시칸 햇(Mexican Hat) 인근의 마을에서 저렴한 모텔을 찾아봐도 좋겠다.

글 : 글·사진 Taylor Yu (Photographer)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