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의 원인

인간의 생식기능은 기껏해야 25%에 불과합니다.

즉, 가장 이상적인 상태에서 20대 커플조차도 달달이 임신을 할 수 있는 확률은 네 쌍중에 하나라는 말입니다. 최근에 들어 의술의 발전과 실험실 과학의 진보 덕분에 오늘날 우리는 불임 치료를 통해 거의 75%까지 임신을 할 수 있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최첨단 치료인 IVF(체외수정)를 하더라도, 25%의 경우는 임신이 되질 않습니다. 

그러면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여성의 나이 때문에 오는 난자의 기능저하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생리학적인 근거로 보면, 여성이 임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연령은 20대 초반에서 중반기입니다. 

그러나 20대 후반이 되면 벌써 난소기능이 서서히 떨어지기시작하고, 30대에 들어서면서 떨어지는 속도가 가속화되며, 30대 중반이 넘으면  급격히 하락하는게 현저히 나타납니다. 임신률을 보면 30대 중반의 매월 임신률은 15%에 불과하고, 40세의 여성은 매월 임신률이 5%로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불임치료를 너무 미루시는 분들은 그만큼 임신확율이 적어진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IVF 실패의 두 번째 이유는 자궁 환경의 문제 때문에 생길 수 있겠습니다. 자궁 내막이 너무 얇거나, 점막하 섬유종 또는 자궁 선근증과 만성 자궁 내막염과 같은 염증성 경향이 있는 자궁 환경들은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수정란 착상의 시간을 잘 못 맞추면, 또한 착상실패의 원인이 됩니다.

세 번째 이유는 수정란을 다루는 실험실의 질적인 문제와 의사 선생님의 경험을 들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일을 하는 체외수정 연구소들이라도 모두 다 동일한 품질은 아닙니다. 실험실의 질과 첨단기술의 활용, 연구원들의 경험이 임신 결과에 커다란 차이를 준다는 사실은 수많은 문헌에서 입증 되었습니다.  

불임치료 센터의 경력과 임신성공률은 미국 국립 질병 통제 센터(CDC) 산하에 공식 웹 사이트나, 공식기관인 SART 웹사이트를 보시면 알 수 있으십니다. 엄격한 보고 기준, 또는 낮은 임신 성공률 때문인지, 일부 크리닉에서는 임신 결과 결과를 보고하지 않는 곳들도 있습니다.  

통계를 보면 일곱 중 한쌍은 불임으로 고생한다고 합니다. 

부부가 6개월 동안 노력을 했어도 임신이 안되면 우선 의사 선생님과 상의를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의학박사 토마스 김, RMA불임치료 전문 크리닉 원장

(424)293-8841, www.rmasocal.com,
11500 W. OLYMPIC BLVD. #150, LA, CA 90064

글 : 의학박사 토마스 김, RMA불임치료 전문 크리닉 원장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