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전문가들 선정 ‘베스트’ 글래스 Libbey, Zalto, Riedel…

이제 2018년도 2주밖에 남지 않았다. 그 남은 두주도 정신없이 지나가고 말 것이다. 크리스마스, 송년의 밤, 뉴 이어스 데이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으니 말이다. 집 안팍에서 술 마실 일이 그만큼 많다는 얘기다.
 

이참에 와인 글래스를 점검해보자. 추수감사절을 필두로 집에서 연말 모임을 두어 차례 치른 가정이라면 와인 잔 세트가 온전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 
 

아무래도 파티에서 술잔이 오가다보면, 또 설거지가 많아서 글래스 몇 개씩 깨뜨리는 일은 드물지 않게 일어난다. 제대로 된 와인 잔을 수십개씩 갖춰놓은 집이 아닌 담에야 손님 여러 번 치르고 나면 듬성듬성 짝이 맞지 않는 잔들만 남아있는 경우를 보게 된다.   
 

이 기회에 좋은 글래스 세트를 하나 장만해보면 어떨까? 혹은 연말 선물용으로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참고하면 좋을 베스트 와인 글래스 정보를 찾아보았다. 고급 와인 잔은 리델(Riedel)과 슈피겔라우(Spiegelau)가 대표적이지만 그 외에도 수많은 종류의 훌륭한 글래스가 존재한다.
 

좋은 글래스는 와인을 따랐을 때 향기를 잘 맡을 수 있도록 아로마를 모아주는 잔이다. 또 스템을 잡았을 때 그립이 좋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 글래스의 두께가 얇으며 입술 닿는 가장자리(rim)가 깨끗하고 매끄럽게 커트된 것이어야 와인 맛을 선명하게 느낄 수 있다. 잔의 크기는 와인을 3분의 1 정도 채우고 충분히 돌려서 냄새 맡을 수 있을 정도로 커야 한다. 
 

여러 와인 전문매체들이 수십 종의 글래스를 테이스팅하여 선정한 내용이 온라인에 많이 나와 있는데 이 가운데 뉴욕타임스 컴퍼니가 운영하는 와이어커터(wirecutter)에서 와인전문가들이 추천한 베스트 다목적 글래스(레드, 화이트, 보르도, 버건디 와인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를 소개한다.
 

libbey

Libbey Signature Kentfield Estate All-Purpose Wine Glass 

50여종의 글래스 중에서 최고로 꼽힌 우아한 튤립 모양 글래스. 디너파티 용으로도 흠잡을 데 없지만 보기보다 단단해서 에브리데이 와인 글래스로 딱이다. Target, Amazon, Walmart에서 약 30달러(4개 세트).

 

riedel


Riedel Vinum Zinfandel / Riesling Grand Cru 

리비 글래스보다 좀더 고급스런 다목적 글래스를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잔. 같은 튤립형이지만 좀더 정교하고 우아한 크리스탈 글래스. 아마존에서 90달러(4개 세트).


zalto

Zalto Denk’Art Universal Glass

리델보다 더 윗길인 하이엔드 다목적 와인 글래스. 잘토 글래스는 여러 와인 전문매체들이 모두 최고의 글래스로 꼽고 있다. 너무나 얇고 가볍우며 길고 우아한 스템이 완벽한 모양을 이룬 잔으로 레드와 화이트와인 모두 최상의 맛을 표현해낸다. 입으로 불어 만든 크리스탈 제품으로 진정한 와인애호가에게 이상적이다. 개당 60달러
(www.wineenthusiast.com). 
 

Ravenscroft Crystal Stemless Wine Glasses

다리를 없앤 크리스탈 글래스로 캐주얼 와인 파티에서 사용하기 좋다. 얇고 가벼우며 무엇보다 가격이 너무 좋아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과 베드 배스 앤 비욘드에서 40~50달러(8개 세트).
 

이 외에도 다른 와인전문가들이 선정한 좋은 글래스로 ·Schott Zwiesel Tritan Cabernet Glass(4개 세트 $56)·Gabriel-Glas “Stand’art” Universal Glass(개당 $30) 등이 있다. 또한 크레이트 앤 배럴이나 코스트플러스, 월마트, 타겟, 아이케아 같은 곳에서 개당 3~5달러에 손쉽게 살 수 있는 글래스도 상당히 훌륭하다. 

글 : 정숙희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