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석(TURQUOISE) 성공과 승리를 약속하는 12월 탄생석



하늘 색, 푸른 바다 색, 또는 청록 색을 띤 행운의 보석 즉 신으로부터 받은 신성한 보석이라 불리는  터키석은  신이 내린 신성한 아름다움을 지닌 보석으로 성공과 승리를 약속하는 12월의 탄생석의 하나이다.


보석 광물들의 이름

보석 광물들의 이름은 그 어원이 아주 다양하다.  오늘은 보석 광물들의 이름이 어떻게 붙여지는지  알아보자. 어떤 광물에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색을 나타내기도 하며 어떤 것들에는 산출되는 지역의 이름이 사용되거나, 보석 광물이 주는 느낌이나 상징성을 나타내는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또한 그 광물을 발견한 학자 자신의 이름을 붙이거나 다른 사람이 그 분야에 지대한 기여를 한 학자를 기려서 그의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터키석은 터키에서 산출되지 않는다.

터키석(TURQUOISE)의 철자는 터키(TURKEY)와는 약간 다르다. 많은 사람들이 터키가 가장 중요한 터키석 산출국 이거나, 혹은 가장 양질의 터키석을  산출하는 국가일 것이라고 지레 짐작할 것이다. 그러나, 정작 터키에는 터키석이 산출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왜 그런 이름이 붙여졌을까?

사실 터키석(TURQUOISE)이란 명칭을 처음 쓴 것은 13세기 였다고 하는데 그 어원은 터키석이라는 명칭에 대해 순전히 “진한 청색돌”이라는 의미를 가진 피에르 투르킨(Pierre Turquin)에서 비롯된 것이라 주장하기도 하나 사실은, 지금도 그렇지만 고대의 양질의 터키석은 페르시아 (이란)의 알리메르사이 산과 이집트의 시나이반도에서 산출되는 것으로 믿어 터키를 거쳐 유럽에 공급되었다. 유럽인들이 터키에서 이들 보석이 산출되는것으로 믿어 잘못 붙여진 이름이다.

터키석은 모스 경도 5-7, 비중 2.6-2.8이며 산에 약한 편이다. 화학 성분이 함수 구리와 알루마늄인 산염 광물로써 아름다운 푸른 색의 불투명 광물이다. 구리를 함유한 암석 들에서 지하로 침투한 물에 의하여 형성되는 광물로, 구리광산 주변에서 흔히 발견되는 2차 광물이다.

인디언들의 보석

터키석은 불투명 보석 광물 중에는 라피스라줄리와 함께 인류가 가장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보석 중 하나이며, 또한 가장 잘 알려진 불투명 보석 광물 중 하나이다. 인류가 터키석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5,000 ~6,000 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당시 이집트 시나이 반도에서 이를 채광했다는 기록이 전해져 내려온다. 고대 서구 사회는 물론 북미대륙의 인디언들도 기원전 200년경에 이를 광범위하게 사용 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사례는 중미 아즈텍 문화권에서도 발견된다.


터키석의 산지

페르시아에서 오랫동안 청색을 띠는 양질의 터키석이 생산되어 왔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페르시안 터키석은 최고 품질의 터키석으로 인정되고 있다. 

각종 암석에서 맥을 이루어 산출되며 특히 이란의 코라산 지방에서는 옛날부터 채굴되어 동양 각지로 반출되었지만, 북 아메리카의 뉴 멕시코 및 기타지방에서도 질 좋은 것이 발견된다. 색상은 하늘 색부터 초록색에 가까운 것까지 다양한 색이 생산되는데 이란에서 생산되는 밝은 푸른 색이 아름답다고 평판이 좋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란지역에서 나는 양질의 터키석은 채진 되어 희귀해 졌으며, 오늘날 터키석은 미국 서부 지역에서 주로 산출된다.


이집트 피라미트 부장품 속의 터키석

터키석은 옛날 이집트, 페르시아, 몽고 사람들이 귀하게 여기는 돌이었다. 특히, 이집트에서는 피라미트 부장품으로 쓰여졌으며 페르시아 사람들은 하늘색 터키석을 매우 좋아 했는데 오늘날 “페르시아 터키석”은 산지를 나타내기 보다는 양질의 터키석이란 색깔 분류의 뜻을 지니고 있다.


글 : 글 Andrew Lee 보석 감정사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