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걸린 우리 아이 가장 좋은
치료약은 ‘약 안주는 것’




 
감기에 걸린 자녀에게 약을 줄 필요가 없다는 의사의 충고를 들은 부모들은 의아해할 수밖에 없다. 기침, 콧물, 재채기와 같은 감기 증상으로 고생하는 자녀가 빨리 낳기를 바라는 마음이 앞서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동 감기에 치료 효과가 입증된 감기약은 거의 없고 오히려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에 사용시 부모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6세 미만의 아동에게는 기침약이나 감기약을 처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의학 저널 ‘BMJ’(the British Medical Journal) 최신호에 소개된 보고서에서도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기침 감기약을 아동에게 사용했을 때 치료 효과 보다는 부작용 우려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 저자인 호주 퀸스랜드 대학 마이케 밴 드리엘 박사는 “감기약을 사용하고 싶은 부모의 심정은 이해가 된다”라며 “감기약의 치료 효과는 거의 없는 반면 부작용 위험이 크다는 것을 부모들이 알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부작용 우려로 ‘식품 의약국’(FDA)은 2살 미만 아동에게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감기약을 사용하지 말 것으로 권고하고 있다. ‘미국 소아과 학회’(AAP)의 경우에는 감기약 사용 제한 연령대를 6세로 높여야 한다며 FDA보다 엄격한 권고 사항을 두고 있다.

제약 업체들이 그동안 유아용으로 광고해온 감기약을 자진 회수하고 어린 아동에게 사용을 제한한다는 설명서를 부착한 뒤에도 감기약 사용 부작용으로 응급실에 실려온 아동 환자 사례는 잇따라 보고되고 있다. 감기약 부작용으로 응급실을 찾은 아동들은 환각, 심장 부정맥, 의식불명 등의 증상을 보였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뉴욕의대 소아과의 쇼나 인 박사에 따르면 일반적인 감기 감염에 따른 콧물 또는 기침과 같은 증상은 ‘자기 제한적’(Self-Limited) 질병 증상이다. 따라서 부모들은 감기약 사용 없이도 자녀의 감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감기로 고생하는 자녀에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고 기침 증상이 있다면 꿀 한스푼 정도 먹이는 것이 일반 감기약 보다 치료 효과가 높다. 1세 미만의 경우 꿀에 포함된 박테리아로 인한 유아 ‘보툴리누스’(Botulism) 중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꿀 치료법은 1세 이상의 아동으로만 제한해야 한다.

열이 있는 아동에게는 애드빌로 잘 알려진 ‘이부프로펜’(Ibuprofen)이나 타이레놀이란 약품명으로 판매되는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과 같은 진통해열제를 사용해 열을 낮춰야 한다. 코막힘 증상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소금물 성분의 ‘점비약’(Nose Drops)을 사용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꿀이 기침 증상에 좋다는 것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서 밝혀졌다. 펜실베니아 주립대 의과 대학 이안 폴 소아과 교수에 따르면 2007년 연구를 통해 꿀이 기침약의 주성분인 ‘덱스트로메토르판’(Dextromethorphan)이나 약을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기침 증상 완화와 기침으로 인한 수면 장애 방지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이미 밝혀졌다.

반면 기침 억제제나 ‘항히스타민제’(Antihistamine), ‘충혈 완화제’(Decongestant)와 같은 약물이 아동의 감기 증상을 완화에 거의 효과가 없는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또 앨러지로 인한 콧물 증상을 치료하는 약품이 감기로 인한 콧물 증상에는 치료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밴 드리엘 박사는 “귀, 폐, 목 등의 신체 부위 검사를 통해 일반 감기로 진단되면 감기약 처방을 피하는 것이 좋다”라며 “감기는 자기 제한적인 질병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도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통해 약 1~2주 내에  자가 치료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반적인 감기 증상 외에 특이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각적인 치료가 요구된다. 호흡 곤란, 고열, 오한, 근육통, 몸 떨림 등의 증상은 독감이 의심되는 증상으로 재빨리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 반면 일반적인 감기 증상의 아동은 식사 등 일반적인 생활이 가능하고 의식도 분명하다.
글 : The New York Times 본보 특약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