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뜸의사가 본 정신과 치료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한국인들의 우울증 발병이 남성보다 여성이 2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미주 한인사회의 경우 이민사회의 특수성까지 더해져 여성들의 정신건강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한 일긴지에 보도되었습니다. 남성 환자 증가 폭이 크지만 지난 5년간 여성 환자는 남성의 2.1배로 많았고 미주지역에서도 남성에 비해 우울증 치료를 받은 여자 환자수가 남성 대비 2.5배나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정신과 전문의들은 유독 남성들에 비해 여성 우울증 환자가 많은 이유로 육아와 출산, 그리고 호르몬, 사회활동 등을 꼽았다고 합니다. 또 미주 한인사회에서는 자녀를 타주 등으로 멀리 대학을 보내는 중년여성들이 많아 이른바 ‘빈둥지 증후군’으로 인한 우울증 등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정신신경증의 자가 진단
 

최근 불면증에 시달리고 아침에 일어나기 싫고 매사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재미가 없는지?식욕저하와 함께 매사 짜증이 나고 피로가 심하고,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이 떨어지는지?누구를 위해 살고 있는지, 가족과의 의미도 없고 가끔 죽음을 생각하기도 하는지?

또 최근 잦은 두통과 어깨통증, 소화불량 등 지속적인 신체의 이상이 없는지?

또 최근 하지에 이상감각이 생기고 공포감에 휩싸이지는 않는지?

최근 가슴이 답답하거나 흉통이 동반되며 막 소리를 지르고 싶고 어디 가서 실컷 울부짖고 싶지는 않은지?

 

정신신경증의 침뜸치료 혈자리로 “영대”와 “백회”를 써야 
 

등뒤 흉추 여섯번째 아래 ‘영대’와 ‘백회’라는 자리가 아주 치료가 잘 됩니다.

영(靈)은 심령(心靈), 대(臺)는 높고 평평한 지역 뜻하는데 이 혈의 앞쪽에 심장이 있고, 심장질환을 치료하므로 영대(靈臺)를 치료하며 동시에 백회(百會)에 뜸을 뜨게하여 자가치료로 유도하게 하는데 백회는 백가지 맥이 모이는 곳이라는 뜻으로 온몸의 양기를 고르게 하는 중요한 혈 자리임과 동시에 양기의 최고점입니다.

따라서 영대와 백회에 뜸을 하면 뇌와 관련된 일체의 병증에 효과가 있음은 물론 불면증, 신경을 많이 쓰는 정신신경증은 물론 수험생이나 두피와 탈모에 관련된 문제들도 해결이 됩니다.
 

정신신경증은 선천성과 후천성등 두가지로 나누는데 선천적으로 신경질적인 사람 즉 체질적으로 신경이 예민한 사람과 후천적으로 신경쇠약이 된 즉 정신적인 과로 음주나 흡연 또한 약물과다복용이 원인입니다. 그러나 모든 정신신경증에는 우선 마음의 문제를 풀어 줘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 침뜸의학에서는 위의 ‘영대’와 ‘백회’혈자리에 심장의 기운이 흐르는 ‘심유’혈과 심장의 원기가 모이는 ‘신문’혈도 배합하고 또 간장이 혼을 주관하므로 ‘:간유’혈도 같이 쓰도록 하고 아울러 무극보양뜸의 족삼리, 곡지, 중완, 관원혈을 꼭 같이 쓰도록 합니다. 또한 종교를 떠나 108번의 절운동이나 명상요법인 참선과 큐티생활도 적극 권합니다. 자세한 치료사례는 유투브에서 ‘강병선’이나 ‘우울증 뜸자리’를 검색하셔도 많은 도음이 되실겁니다.


 

강병선 침뜸전문 한의원 (213)385-7979

3411, W. 8th St. Los Angules, CA 9005
(8가 하바드 북동쪽 코너 만수등심 건물
글 : 강병선 침뜸전문 한의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