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달 아래서 ‘달밤’을 춤춘다

‘잘트 댄스’ 8월26일 포드 극장

On August 17, 2018



LA의 여성 무용수들로만 구성된 잘트 댄스


 

무용계의 변방인 LA가 최근 몇 년 사이 댄스 중흥기를 맞고 있는 듯하다. 뉴욕, 보스턴, 샌프란시스코, 산타페처럼 내노라하는 클래식 발레단은 없지만 모던 발레와 콘템포러리 댄스 분야에서는 작은 규모의 알찬 무용단이 계속 창단되면서 수준 높은 공연을 보여주고 있다.
 
유수 공연장들이 정규 프로그램에 춤 공연을 포함하는 빈도 역시 높아졌다. LA 뮤직센터는 세계 각지의 유수 무용단을 초청하는 ‘글로리아 코프만 댄스’ 프로그램 외에도 매년 여름 로컬 무용단들을 초청하여 야외에서 장소특수적 퍼포먼스(Moves After Dark)를 선보이고 있고, 브로드 스테이지, 왈리스 센터, 포드 앰피디어터, OC 시거스트롬 홀 등에서도 현지 댄서들의 좋은 공연을 자주 무대에 올리고 있다.
 
춤이 다른 예술 장르보다 서바이벌하기 힘든 이유는 후원이 거의 없어서 연습과 리허설의 상설 공간을 마련하기가 어렵고, 공연장에서는 티켓 파워가 별로 없는 댄스 공연을 유치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환경이 최근 확연하게 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일단 춤을 좋아하는 사람이 눈에 띄게 많아졌고, 그 결과 후원이 늘고 있으며, 다른 미디어와 협업하는 댄스 컴퍼니가 늘어나 생존 전략이 다양해졌다는 변화를 꼽을 수 있다. 안무가들은 작곡가, 연주자, 비디오 아티스트, 멀티미디어 전문가와의 콜래보레이션을 통해 과거보다 훨씬 입체적인 라이브 공연을 펼칠 수 있게 돼 관객의 몰입도와 만족도가 높아진 것이다.
 
LA 출신 컴퍼니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무용단은 1992년 창단된 ‘디아볼로’(Diavolo, 예술감독 Jacques Heim)다. 다양한 기하학적 건축구조물을 넘나들며 곡예 수준의 퍼포먼스를 펼치는 공연단으로, 춤에 관심 있는 사람은 꼭 한번 관람하기를 권하는 특별한 공연을 보여준다.
 
‘디아볼로’를 필두로 지난 몇 년 사이 창단돼 무용계의 관심을 끌고 있는 댄스 컴퍼니들은 LA 댄스 프로젝트(LA Dance Project, 예술감독 Benjamin Millepied), 바라크 발레(Barak Ballet, 예술감독 Melissa Barak), 에잇나인(Ate9, 예술감독 Danielle Agami), 바디트래픽(BodyTraffic) 등이 있고, 스트릿 댄스 계열의 제이콥 조나스 더 컴퍼니(Jacob Jonas the Company), 흑인 특유의 안무를 보여주는 룰라 워싱턴 댄스 디어터(Lula Washington Dance Theatre), 힙합과 애프로-라틴 댄스 스타일이 혼합된 베르사 스타일(Versa-Style)도 지켜볼 만하다.
 
한편 LA에서 큰 기대를 모으는 또 다른 무용단 잘트 댄스(szalt dance co)가 오는 26일 오후 8시30분 포드 디어터에서 공연을 갖는다. 잘트 댄스는 LA 출신 여성댄서들로만 구성된 단체로 이날 ‘달밤’(moon& by szalt dance co)이란 제목의 작품을 세계 초연하는데 실제로 보름달이 뜬 밤을 배경으로 달이 뜨고 지는 8단계의 변화를 춤으로 표현하게 된다. 이 무대에는 전자음향 작곡가이며 트럼펫 연주자인 루이스 로페즈와 작곡가 겸 음향 디자이너 조나단 스나입스가 함께 참여해 라이브 연주로 공연에 참여한다.
 
스테파니 잘레텔(Stephanie Zaletel)이 2015년 창단한 잘트 댄스는 보통 춤 공연이 여러 개 작품을 무대에 올리는 데 반해 단 하나의 작품으로 한 스테이지를 채우는 특별한 퍼포먼스로 유명하다. ‘달밤’은 잘트 댄스의 5번째 장편작품이며, LA 초연에 이어 2019년 시애틀에서 공연 투어와 웍샵이 예정돼있다.
 

잘레텔의 안무는 마음의 미로를 따라 무의식적이고 명상적이며 직관에 의한 연속적인 움직임을 중요시한다. 수영하기나 달리기, 하이킹, 록클라이밍 등 모든 신체활동에서 영감을 얻고 있으며 딱히 춤이라기보다는 체육과의 접합지점이 많다는 평이다. 댄서들과 함께 매일 즉흥적인 춤의 과정을 통해 안무를 완성하는 것도 특이한 점이다.


티켓 25~45달러.
FordTheatres.org (323)461-3673

Ford Theatres, 2580 Cahuenga Blvd. Hollywood, CA 90068

글 : 정숙희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