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 리콜

지난 7월 5일 중국의 제약회사인 제지앙 화하이사서 만든 valsartan에서NDMA (N-nitrosodimethylamine)란 발암물질이 발견이 되어 영국식약처를 비롯한 22개의 나라에 리콜이 결정되었다. 이는 Valsartan 약을 만드는 공정과정이 제지앙 화하이사의 공장에서 변형을 하면서 발암물질인 NDMA가 불순물로 혼합 생성되어서 일어난 사건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주 흔한 혈압약인 이 valsartan은 혈압약 중에서 가장 선회되고있는 약종류의 하나로서 여러 제약회사에서 만들고 있는 약이다. 20여년전 Novartis란 회사에서 Diovan이란 상품명으로 처음 시판이 되었다가 독점 제작권이 끝나면서 많은 회사들이 만들고 있는 실정이다. Valsartan 제품만 하더라도 한국에서도 최근 3년간 총 제조, 수입량이 48만 4,682kg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약이다. 이중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가 제조해서 한국으로 납품한 valsartan은 전체 제조, 수입량의 2.8%에 해당한다고 언론은 보고하고 있다.

한국의 식약처는 문제가 된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가 제조한 해당원료의 수입및 판매를 전격 중지했을 뿐만 아니라 valsartan을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82개사 219 품목에 대해 전부 판매중지 및 제조 중지 조치를 내린 상태이다. 이 한국 식약처의 조치는 이 많은 valsartan 종류에서 발암물질을 발견해서 중지를 시킨 것이 아니라 소비자 보호를 위한 예방 차원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진 판매중지 조치이다. 반면 CNN을 통해서 보고된 바로는 미국의 Novartis사의 보고에 의하면 미국은 이 제품 리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보고하고 있다.

미국은 공식적으로 리콜대상이 되지는 않았지만 LA에는 제지앙 화하이사로 부터 수입된 valsartan약이 다분히 퍼져있는 것을 인지하고 필자의 병원에서는 valsartan을 복용하는 모든 환자들에게 연락을 취해 다른 약으로 대처를 한 상태이다.

만약 valsartan을 복용하고 있다면 자신이 혼자서 대처없이 약을 끊는것은 더욱 위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해서 치료방침을 세우기를 권고한다.

 

조동혁 내과, 신장내과전문의

(213)674-8282 www.iVitaMD.com

글 : 조동혁 원장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