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매직

“우리 아이는 과잉 행동이 심하고 어떤 식으로 아무리 열심히 타일러도 말을 듣지 않아요”라며 낙심하는 부모를 자주 접하게 된다. 일반적인 대화와 훈육이 통하지 않아 자녀의 행동을 바로잡기 힘들어 한다면 단순하면서도 효과를 노릴 수 있는 1-2-3 매직이라는 훈육법을 실행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접근방법을 처음 발표한 토마스 팰란 박사(Dr. Thomas W. Phelan)는 과잉행동을 변화시키는 효과적인 훈육으로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임상심리학 박사다. 팰란 박사는 ADHD 증상을 가진 자신의 자녀들을 직접 키우면서 누구나 손쉽게 배우고 이용할 수 있는 훈육 스타일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방법은 그 실행법이 단순해 누구나 손쉽게 배울 수 있고 널리 이용되어 인터넷이나 어느 도서관에서도 자료를 찾아보고 배울 수 있는 효과있는 훈육법이다.
 
1-2-3 매직은 두살부터 12살 사이의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훈육이다. 1-2-3 매직은 타임아웃 훈육법을 실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 시킨 방법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쉽게 이해하자면 야구에서 세번의 스트라이크를 받으면 아웃이 되는 것처럼 자녀들도 세번의 벌을 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녀가 부모의 지도를 따를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더 주고 부모의 지도를 항시 따르도록 습관화 시킬 수 있다. 자녀는 몇가지의 정해져 있는 벌을 받게 되는데 매를 든다든지 감정적으로 훈육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고 미국의 문화적, 교육적 실정에 잘 맞는 방법이다.
 
1-2-3 매직을 실행하려면 몇 가지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일단, 가족회의를 열어 자녀에게 123 매직을 시작한다고 대화를 해야 한다. 자녀가 동의를 하지 않거나 이해를 하지 못해도 상관은 없다. 자녀가 말썽을 피우거나 말을 듣지 않으면 벌을 받게 된다는 것을 공표하는데 그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가족회의 후부터는 자녀가 부모의 지도를 따르지 않을때는 부모가 “하나… 둘… 셋”의 카운트를 한다. 카운트는 눈을 맞추고 침착하고 차분하지만 확고한 의지가 표현되는 목소리로 표현을 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손가락 카운트와 함께 써도 효과가 있다. 셋까지 행동에 교정이 없다면 타임아웃을 시켜야 한다. 타임아웃은 자녀의 방에서 실행이 되는데, 시간은 자녀의 나이에 비례하게 된다. 예를 들어 4살의 자녀는 4분의 타임아웃을 받게 되고 7살의 자녀는 7분의 타임아웃을 받는다. 이 시간동안은 자녀와 대화하지 않고 자녀가 방을 뒤엎어 놓는다 해도 반응을 보이면 안된다.
 
만약 자녀가 타임아웃에 협조를 하지 않으면 어린자녀의 경우 안아서 방에 넣어 줘야 하지만 자녀가 너무 큰 경우에는 자녀가 가장 소중하게 느끼는 게임기나 용돈 등을 압수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녀가 협조하게 끔 콘트롤을 얻어야 한다. 자녀가 타임아웃 중 탈출을 시도하는 경우에는 타임아웃을 다시 시작하게 해야 하며 벌칙으로 1분의 시간이 가산되는 등의 시스템이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5살의 자녀가 두번의 탈출을 한다면 도합 7분의 타임아웃을 다시 실행시키게 된다.
 
타임아웃은 코너에 서있기, 정해진 의자에 앉아있기, 방에 들어가기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반항 등으로 이 방법이 통하지 않을 때는 Grounding (외출금지), 자전거 압수, 인터넷 금지, TV 금지, 게임 금지 및 압수, 전화 압수 등의 조금 더 무거운 방법으로 벌칙을 줄 수 있다.
 
타임아웃의 요지는 벌을 주는데 있는게 아니라 자녀가 자제심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을 주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타임아웃은 자녀와 부모간의 관계를 재성립할 수 있는 상징적이고 구조 조정적인 의미가 있기 때문에 관계 개선의 틀을 잡아주는 의미에서 좋은 결과를 유도할 수 있다. 만일 자녀가 반항의 의미로 방을 어지럽힌다면 치워주면 안되고 자녀가 차분해진 후에 자녀가 직접 정리하는 것을 도우면서 대화를 할 수 있다. 물론 자녀가 체벌을 피하기 위해 따지고 들 때는 함께 말다툼을 하면 안된다. 벌써 결정한 벌은 흔들림 없이 끝내도록 해야 하며 이런 체벌방법에 더욱 큰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과 벌의 밸런스를 잘 유지해야 한다.
 
만일 이런 방법들이 효과를 얻지 못하고 다른 부작용이 보이거나 점점 관계상의 악화로 이어지게 된다면 방법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효과적인 적용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고 심리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문의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스틴 최 임상심리학 박사

www.paragonpsychotherapy.com (855) 614-0614

글 : 저스틴 최 임상심리학 박사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