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시대의 자녀양육

이전 세대의 양육 스타일이 이제는 잘 통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급속하게 발달하는 문화적, 기술적인 변화가 그 주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와 함께 급상승하는 이혼율과 의사, 변호사 위주의 교육 목표의 혼돈 등 전반적인 양육 방식과 가치관의 붕괴가 예전의 원칙적인 양육 스타일을 구식으로 만들어 이제는 부모가 정보에 민감해야만 크고 빠른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만이 확실하게 되었다. 현실은 이제 우리가 좋든 싫든 자녀 양육을 위해 디지탈혁명의 변화 속도, 영향 범위와 필요성을 받아들이고 적응을 해야 한다.

핸드폰을 비롯한 모바일 디바이스는 이미 자녀들의 감수성, 체력, 사회성 발달과 학업과 직업 등 자녀의 미래의 일부가 되어 있기 때문에, 무시 할 수도 배제할 수도 없는 삶의 일부가 되어 버렸다. 자녀를 강제로 디바이스 사용을 억제시킨다면 자녀가 발달시켜야 하는 필요한 능력 일부를 강제로 억제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이미 대부분의 대학원과 간호대 등의 학교는 종이로 만들어진 책보다 디바이스로 보는 교과서로 전환을 해왔다. 순간적인 정보검색이 가능한 책들로 공부하는 것이 이제는 당연하게 느껴지고, 두꺼운책들을 낑낑거리고 짊어지고 다니거나 뒤적거리는데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것은 원시적이고 시간의 낭비로 여겨질 수 밖에 없다.

이런 편리함과 진보의 뒤에는 이런 변화가 인간과 사회에 줄 수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악영향이 존재할 수 있다. 관계분야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조언을 하고 있다.


스크린 타임을 관리하라

자녀의 스크린 타임을 조정하게 되면 자녀는 남는 시간으로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가지게 된다. 사회성을 키우게 도울 수 있고 밸런스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울수 있다.

신체활동을 강화하라

자녀의 활동량을 늘려 비만을 막고 스크린 타임외에 자연이 줄 수 있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신건강을 모니터하라

소셜 미이어와 디바이스로 인한 우울증, 불안증과 자살충동을 예민하게 관찰해 미연에 방지하고 자녀가 필요한 전문가의 도움을 적절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트레스 관리를 하라

인터넷과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평판과 대인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우리의 자녀들은 때로는 심각한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어 있다. 따라서 요즘의 아이들은 요가, 명상,심호흡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웰빙 어플을 이용하라

건강과 운동, 그리고 웰빙을 위한 어플이 우후죽순 처럼 생겨나고 있다. 이런 어플은 걷기과 운동, 명상과 휴식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몸무게 조절 어플은 식사와 휴식 등을 밸런스있게 할 수 있도록 도와 몸무게를 조종할 수 있도 도울 수 있다.

취침시간을 지키도록 하라

핸드폰등 디바이스의 영향으로 성장기의 아이들이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인식이 되고 있는 지금은 부모가 자녀에게 필요한 수면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자녀가 어릴 때부터 일정시간에 온 가족이 소등을 하고 잘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디지탈사회의 윤리를 가르쳐라

사춘기의 자녀에게 인터넷상에 어느 정도의 신상정보를 허락해야 하는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는 것이 윤리와 도덕에 맞는지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스틴 최 임상심리학 박사

www.paragonpsychotherapy.com

(855) 614-0614

글 : 저스틴 최 임상심리학 박사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