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펙션(Ⅰ)

인스펙션이 필요한 이유는 간단히 고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라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구조, 전기 배선, 배관, 하수도, 스프링쿨러, 에어컨, Leveling 등의 문제를 에스크로가 종결한 후 나중에 발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스펙션을 하지 않고 주택을 구매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에이전트들이 조언을 하고 꼭 인스펙션 전문가를 고용하여 인스펙션을 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바이어가 주택을 구입할 때 대체로 3가지 구매 조건을 거는데 첫째가 융자 가능 조건(Loan Contingency), 둘째가 감정 조건(Appraisal Contingency), 셋째 인스펙션 조건(Physical Inspection Contingency)이다. 그만큼 주택을 구입하는데 인스펙션으로 조건을 걸 정도로 인스펙션이 매우 중요하다. 소정 기간내(보통 매매 계약후 17일 내)에 주택의 상태를 면밀히 조사하고 구매를 계속 진행해야 할지 중단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바이어는 아직 내 소유의 주택이 아니지만 주택 상태를 인스펙션을 할 권리가 있다. 설사 As-is조항으로 주택을 매매한다고 하여도 주택에 고쳐야 할 점이 있다면 바이어 입장에서 고쳐달라고 요청을 할 수 있다. 은행 매물의 경우 고쳐달라는 요구를 대체로 묵살하지만 어떤 은행의 경우는 사항에 따라서 고쳐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셀러에 따라 고쳐주기도 하고 고쳐달라는 요구를 거절할 수도 있으므로 셀러, 바이어 모두 적정한 선에서 거래가 성사될 수 있도록 에이전트의 전문적인 조언을 듣고 결정을 하면 된다.

한편, 정상 매물 가운데 셀러가 주택을 아주 잘 관리하여서 외관상 바로 이사들어와 살 수 있는 매물이 종종 있다. 이때 주택이Move-in Condition이라서 바이어가 인스펙션을 하지 않고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다. 셀러가 너무 집을 잘 가꾸어서 큰 문제가 없으리라고 바이어가 지레 짐작을 하기 때문이다. 이는 바이어에게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다. 겉으론 멀쩡하지만 주택 구조, 내부 시설및 빌딩 안전 조항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아무리 셀러가 잘 가꾸었다고 하여도 주택의 모든 부분을 완벽히 관리할 수 있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만약 인스펙션을 하지 않기로 선택을 할 경우 인스펙션 웨이브 서류에 사인을 한다. 이때 에스크로를 마친 후 잘못된 것이 있어 고쳐 달라고 요청을 하여도 셀러가 고쳐줄 의무가 없는 경우가 많다. 때는 늦었고 고스란히 바이어가 손해을 본다.

인스펙션 전문가로부터 확인할 수 있는 주택 상태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주택 구조적 결함, Soil 및 Sliding 문제, 전기배선, 배관, 하수도, 스프링쿨러, 에어컨 및 히터, 지붕 등의 결함과 문제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상규 : (818)439-8949

김현숙 : (661)313-0977

글 : 이상규, 김현숙 에이전트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