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보석 탄생석

나무가 썩어 석탄이 되고 그 흑연으로부터 빛이 영롱한 흠이 없는 다이아몬드가 되는 것은 심오한 화학 반응이자 자연의 원리이다. 다이아몬드나 우리가 사용하는 연필심, 고기를 구울 때 사용하는 챠콜, 금, 은을 제련할 때 사용하는 도가니 등 모두가 화학적으로 탄소라 부른다. 그러나 다이아몬드와 다른 탄소 제품들과의 그 가치의 차이를 생각하면 너무나 다르다. 보석의 가치는 아름답거나 귀할 때 그 값어치가 더해진다. 또한 그 값어치는 보석을 아는 것 만큼 보이는 것이다.
 

고대 보석은 아주 귀한 것이니 만큼 거의 왕족이나 귀족들의 전유물이다시피 했지만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결혼 예물이나 사랑의 증표로 여러가지 보석을 가질 수가 있게 되었다. 특별히 나만의 보석으로 부담되지 않게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아름다움을 가질 수가 있다. 이번 기회에 나의 보석 ‘탄생석’에 대하여 알기 쉽게 이야기해 볼까요!

탄생석이란 사람이 태어난 열두달처럼 일년 중 각 달을 상징하는 보석이 있는데 예로부터 사람들은 특정한 달을 주관하는 보석으로 태어난 사람이 그 달을 상징하는 보석 즉 탄생석에는 초자연적인 힘이 있다고 여겨 왔으며, 탄생석마다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어, 몸에 지니고 있으면 행운이 따르며 불행을 막을 수 있다는 미음이 있었다. 이는 보석이 하늘에서 내려 왔다는 고대 신앙에서 비롯되었다.
 

‘탄생석’ 천체 별자리 12궁, 혹은 각 달을 상징하는 보석은 각 나라의 다양한 문화와 연결되어 있고, 그 보석 산지와 지역에 내려오는 전통과 관습, 유행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가 있다. 역사적인 탄생석 유래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 성서의 출애굽기 28장에 나오는 아론 제사장의 가슴에 다는 흉패에 12지파의 보석과 요한 계시록 21장에서도 그 기원을 찾기도 하며 그 풍습은 18세기 유럽 폴란드에서 생겨나 전세계에 퍼졌다고 하나 어느것도 정설이라는 결론은 없다 우리가 이야기 하는 현재 탄생석은 1912년 미국보석 협회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정한 것이다.

 

1월 가넷 (Garnet, 석류석) : 진실, 우정, 정조

2월 자수정 (Amethyst) : 성실, 마음의 평화

3월 아쿠아마린 (Aquamaline) : 젊음, 행복, 신념, 용기

4월 다이아몬드 (Diamond) : 사랑, 불멸, 순결

5월 에머럴드 (Emerald) : 행복, 행운

6월 진주/ Moonstone/ Alexandrite : 순결, 부귀, 장수, 건강

7월 루비 (Ruby) : 사랑, 애정, 위엄, 평화

8월 페리도트 (Peridot) : 부부의 행복, 화합, 지혜

9월 사파이어 (Sapphire) : 성실, 진실, 덕망

10월 오팔 (Opal) /투어마린 (Tourmaline) : 희망, 순결, 환희, 안락

11월 토파즈 (Citurine) : 건강, 희망, 우정, 우애

12월 터키석/ 지르콘/ 탄자나이트 : 성공, 승리, 행운

 

보석의 명가 젬택 다이아몬드

Andrew Lee 보석 감정사 G.G., A.J.P(GIA)

글 : Andrew Lee 보석 감정사
다른 기사 보기